카테고리 없음

명문 보딩스쿨출신 체육특기자들의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활동상황

박중련 2012. 6. 7. 23:59

 

 

 

미국의 명문대학에 가면 총학생수의 약 15% 이상이 대학의 대표팀에서 뛰고 있다. 물론 그들은 대부분 대학입시에도 남들보다 특기자 전형으로 혜택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면학분위기와 운동환경이 좋은 미국의 명문고들이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의 어떤 스포츠종목에 학생들을 보내는 가를 3대학의 운동경기팀 로스터(1학년 부터 4학년모두 포함)를 보고 통계(2011-2012)를 집계해봤다.


엑시터(Phillips Exeter Academy) 출신 선수들은 작년 한해 하버드와 예일에 12명씩 그리고 프린스턴에 6명 도합 30명이 대표팀에서 뛰었다. 이중 3명이 두 종목에 중복으로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는 27명이다.  예일대 중량급 조정팀(Heavyweight Crew)에 여자 선수들 6명이, 그리고 프린스턴의 남자 워터폴로에 3명이 있다, 그외 경량급 조정(Lightweight Crew)선수들 3명을 더하면 조정에만 모두 9명으로 전체의 1/3을 차지한다. 엑시터 여자 조정팀은 지난 2-3년간 단일팀으로 클럽팀들이 포함된 미국전체 고등학생 조정대회에서 2위를 했다. 남자팀도 앤도버, 켄트와 함께 뉴잉글랜드에서는 3강에 속한다.


앤도버(Phillips Academy, Andover)는 하버드에 14명, 예일에 6명, 프린스턴에 3명으로 모두 23명을 보냈다. 앤도버는 하버드 조정팀에 남자 경량급 2명, 여자 중량급 2명, 여자 경량급 2명 모두 6명이 있다.  프린스턴에 있는 여자 경량급 선수 1명까지 합하면 조정선수만 7명으로 총 인원의 30%에 해당된다.  그외 강한 종목은 라크로스(Lacrosse)로 하버드에 남자 2명, 여자 1명 예일에 여자 1명 모두 4명이 있다. 


엑시터와 앤도버의 학생수 반밖에 안되는 디어필드(Deerfield Academy)는 무려 21명의 선수들을 배출했다. 아이스하키가 강하며 하버드와 예일에 남자 아이스하키팀에 2명씩 모두 4명이 있다. 라크로스 선수들도 하버드 남자팀에 3명, 예일 남자팀에 1명, 프린스턴 여자팀에 1명 모두 5명이 있다.  위의 두 학교와 마찬가지로 조정에서도 강세를 보였는데 하버드 여자 중량급 2명, 프린스턴과 예일의 남자 중량급 각각 1명씩  그리고 프린스턴 여자 경량급에 1명 모두 5명이 있다.  여자 스쿼시는  예일에 2명과 프린스턴에 1영이 뛰고 있다.  디어필드의 라이벌인 초트(Choate Rosemary Hall School)는 생각보다 적은 10명을 배출했다. 6명이 예일대 미식축구팀에 있다. 그외로는 아이스하키와 조정팀에 각각 2명씩 있다.


로렌스빌(Lawrenceville School)은 모두 16명으로  조정에 예일 남자 중량급에 1명, 남자 경량급에 2명, 그리고 프린스턴 남자 중량급에 1명 모두 4명이 있다. 그외에는 프린스턴 남자 라크로스팀에 2명, 예일과 프린스턴 여자 아이스하키팀에 각각 1명씩 있다.  로렌스빌 근교에 있는 페디(Peddie School)는 모두 8명을 보냈는데 미국최강의 고교 수영팀답게 그중 4명이 수영선수들이다. 


여자올림픽 아이스하키 대표팀에 3명을 배출한 하치키스(Hotchkiss School)는 모두 14명을 세 대학에 보냈으며 그 중 프린스턴과 예일 여자 아이스하키 팀에 각각 2명 그리고 하버드 남자 아이스하키팀에 1명이 있다.  그 외로는 예일대의 여자 스쿼시에 2명, 남자 Sailing에 2명이 있다. 하치키스의 라이벌인 태프트(Taft School)는 예일 남자 아이스하키팀, 여자 트랙팀 그리고 하버드 남자 테니스팀에 각각 1명씩 보냈다.


밀턴(Milton Academy)은 모두 9명을 배출했는데 하버드와 프린스턴 여자 스쿼시팀에 각각 한 명씩, 그리고 예일 남자 스쿼시에 1명이 있다. 밀턴의 라이벌인 노블 앤 그리너후(Noble & Greenough School)는 모두 21명을 진출시켰으며, 졸업생 대비로 볼 때 엑시터보다 배출비율이 높다. 하버드 여자 아이스하키  3명, 프린스턴 여자 아이스하키 2명과 남자 아이스하키 1명을, 그리고 예일 남자 아이스하키 1명 도합 7명이 한 종목에서 나왔다. 축구(Soccer)에서도 강세를 보여 하버드 남녀 축구팀에 각각 2명씩 모두 4명이 있다. 


세인트 폴스(St. Paul's School)는  모두 12명을 보냈는데 7명이 조정, 3명이 라크로스, 2명이 스쿼시 선수이다. 그로턴은 7명으로 스쿼시에 3명, 조정에 3명, 남자 세일링에 1명이 있다. NMH(Northfield Mt. Hermon School)는 농구로 짭짤한 농사를 지었다. 총 5명 중에 3명이 하버드 남자 농구팀에 있고 한 명이 같은 대학 축구팀, 또 다른 한 명은 여자 중량급 조정팀에 있다. NMH는  코넬과 콜럼버아 남자 농구팀에도 1명씩 두 명이 더 있다. 루미스 채피(Loomis Chaffee School)는 7명 중 2명이 예일 미식축구팀에 있다. 


위는 모두 보딩스쿨이었고, 보딩스쿨 못지않게 명문 데이스쿨에서도 학생들을 많이 보내는데 여기에 독보적인 존재가 Morristown NJ에 있는  남자 카톨릭 계통학교인 델바톤(Delbarton School)이다. 이 학교는 엑시터와 앤도버에 1/3밖에 안되는데 무려 21명을 배출했다. 가장 많이 배출한 종목이 라크로스로 하버드에 5명, 프린스턴에 3명 도합 8명이다. 그리고는 Football, 축구, 수영, 아이스하키에 2명씩 골고루 분포되어있다. 한해 졸업생이 100명밖에 안되는 학교인데 라크로스는 미국고등학교 최강이고, 학교가 선수촌이라고 여길정도로 모든 종목에서 뛰어나다. 전에 미국 최강 라크로스팀인 듀크팀 성폭력사태때 이학교 출신 선수(무죄 확정)가 거론되었을 정도로 미국 최강 라크로스 프로그램에 이 학교 출신들이 대거 포진해 있다. 


델바톤에 못지않게 두각을 나타내는 데이스쿨은 Greenwich, CT 에 있는 브룬스윅(Brunswick School)과 그린위치 아카데미(Greenwich Academy)이다.  두 학교는 각각 남학교와 여학교로 자매학교인데, 브룬스윅은 스쿼시와 라크로스가 강하고 그린위치 아카데미는 스쿼시가 강하다. 브룬스윅은 모두 14명을 배출했는데 예일 남자 라크로스팀에 4명 하버드와 프린스턴에 각각 1명씩 모두 6명이 뛰고 있다. 스쿼시도 필라델피아에 있는 명문 데이스쿨 들과 미국 최강의 자리를 놓고 다투는 강호인데, 예일  2명, 하버드 1명, 프린스턴 1명  모두 4명이 있다. 하버드, 예일 스쿼시 팀은 미국대학 top 2 and 3 이다.  Facebook의 창업자 저커버그를 묘사한 영화에서 그를 고소한 6척의 금발머리 조정선수 2명이 바로 브룬스윅 출신들이다. 자매 여학교인 그린위치는 모두 10명이 있는데 예일 여자 스쿼시팀에 4명, 하버드 여자 스쿼시 3명, 프린스턴 여자 스쿼시 1명 모두 8명이 한 종목에 치중해 있다. Greenwich도 전국최강의 고교 여자 스쿼시 팀이다. 코네티컷의 그린위치는 명문재벌들이 모여사는 곳이다.


명문보딩스쿨들은 전통적으로 조정, 아이스하키, 스쿼시에서 뛰어난데, 모두 엄청난 재정을 요구하는 종목으로 그만한 시설을 갖고있고 재단이 튼튼하다, 데이스쿨은 라크로스, 스쿼시에서 강한 모습을 나타냈는데, 라크로스의 경우 사커맘과 같은 부모의 열성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스쿼시는 코트들이 부촌에만 있기때문에 부유한지역의 데이스쿨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계 선수들은 대부분 여자 골프와 펜싱에서 두각을 나타냈다(주: 이름으로 간추린 것으로 이 선수들 중에는 중국인이 포함될 수 도 있습니다.). 예일대에는  여자 골프팀 8명 중에 3명이 한국선수들로 Joy Kim(3학년), Seo Hee Moon (2학년), Sun Gyoung Park (2학년), 여자 펜싱의 Emily Hong( 2학년), 세일링 팀의 Anna Han (2학년), 여자 축구팀에 Anne Song (1학년), 여자 수영의 Angela Lee (1학년)이 있다.  하버드에는 여자 펜싱에  Kara Lee (2학년), 여자 필드하키 Kim Goh (3학년),  크로스 컨츄리에 Alison Lee (4학년), 여자 골프에 Tiffany Lim (2학년), 남자 수영에 Oliver Lee (2학년), 남자 세일링에 Christopher Lee(3학년)이 있다.  프린스턴에는 비교적 더 많은데 남자 축구팀에 Stephen Park(3학년), 남자 수영 K.J. Park (1학년), 남자 미식축구에  Hanur Kim (4학년), 남자 스쿼시에 Samuel Kang(1학년), Jacob Lee(1학년), 남자 육상에 Patrick Park (4학년), 여자 수영에 Emily Yu(2학년), 여자 경량조정에 Brittany Ko(1학년),  여자 펜싱에 Sarah Pak(1학년), 여자 골프에는 7명중에 4명으로 Wonji Choi (4학년), Anna Jang(3학년), Joyce Kim(1학년), Christine Kong(1학년)이 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때 선수생활을 한 선수로는 대원외고 출신의 정유리(3학년)양이 브라운 펜싱팀에서 그리고, 경기도 한국아카데미의 양미령(1학년)양이 콜럼비아 양궁팀에서 뛰고 있다.